미루me 2013. 11. 27. 10:43

청각장애인 및 자녀를 위한 가정방문 학습지도

Ⅰ. 사업개요

1. 사업기간: 12013년10월.

2. 사업목적: 특수, 정규교육을 받지 못한 청각문맹, 언어 장애인과 그 자녀들을 대상으로 재가 방문을 통한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사회로부터 고립과 소외로부터 스스로 탈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사업내용

1) 방문수화교육

-기초단어수화 -문장수화 -고급(회화)수화.

2) 방문한글교육

- 초급한글 - 중급한글 - 고급한글교육

3)방문상담, 통역

-가사민원, 경제 등 의사소통장애로 발생되는 모든 일

4. 사업효과

1) 방문수화교육

-의사소통 장애의 해소

-가족의 유대기능 강화

-다양한 학습 경험의 유도체계 수립

-사회참여 활동기회 제공 유도

2) 방문한글교육

– 정보습득의 기회 – 의사소통의 역할 수립

‒ 취업기회의 제공 ‒ 제2외국어 습득의 모태 제공

3) 방문상담, 통역

-방문상담을 통한 장애인 가족의 실태 파악

-상담을 통한 정서적 안정 제공

-각종 민원해결과 통역서비스제공

-가족 간의 의사소통 해결

4) 자녀학습지도

-장애 부모에 대한 인식제고 - 장애 부모의 불안감 해소

- 학습 의욕과 동기부여 - 개별교육을 통한 학습능력향상

Ⅱ. 사업평가 및 향후과제

1. 사업평가

1) 추진경과

① 교육 대상자 및 강사선정: 2013년10월~2014년4월 신청접수

농아인 협회와 지부에 홍보물을 개시하여 등록회원과 일반청각장애인

교육 수혜 대상자를 선정하여 담당자가 가정방문

학교나 수화 동아리에서 수화교육 및 학습지도 가능한 강사를 모집

방문가정 3가정을 선정하여 담당자1명, 강사3명을 선정

② 2014년1월

- 클라이언트의 수준별 교재선택 및 강사배정

- 주별 교육 계획서 작성 및 월별 정기 미팅, 사례관리일지 작성

- 담당직원 월1회 각 가정을 방문하여 현장점검

2) 사업효과

- 가정방문교육은 가정이라는 공간에서 수화, 한글을 가르치며 청각, 언어 장애인 부모와 자녀간의 잠재된 문제들을 방문이라는 접근체계를 이용한 사업이며 한글과 정보의 미비 로 인하여 느낀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다.

3) 향후과제

-방문교육 사업은 장기적인 계획과 지원이 필요한 사업으로 강사들의 순수 봉사정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지속적인 활동을 고취시키기 위한 강사지원책이 필요하다. 일반사립 교육을 기관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클라이언트의 수준과 욕구에 맞는 교육이 계획되어야 한다.

-문맹교육 대상자의 학습을 도우며 상담을 통한 수화통역으로 가족 간의 의사소통의 장을 열어 자녀에게는 학습능력을 고취시키도록 하며 강사진의 전문적인 교육을 위하여 체계 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한다.